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뉴스

[SC핫포커스]구조조정 칼바람 맞은 베테랑들, 이용규-박희수-안영명의 풍부한 경험 살 구단은?

드루와 0

2020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가 1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다. 3회초 2사 이용규가 타격 도중 옆구리 통증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이용규는 곧바로 교체됐다. 고척=정재근 기자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2020년 최악의 시즌을 보낸 SK 와이번스와 한화 이글스가 구조조정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이름 값 있는 베테랑들과 효율이 낮은 선수들을 대거 방출했다.

한화는 선수 11명과 내년 시즌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대상자는 투수 윤규진 안영명 김경태 이현호, 포수 김창혁, 내야수 송광민 김회성 박재경, 외야수 이용규 최진행 정문근 등이다. 한화가 오랜시간 1군 붙박이 멤버로 뛴 대표 얼굴들과 작별한 명분은 주축 선수 육성을 통해 젊고 역동적인 팀 컬러 모색, 새로운 강팀으로의 도약 실현을 위한 쇄신이다.

같은 날 SK도 11명을 방출했다. 2012년 홀드왕 출신 박희수를 비롯해 윤강민 이재관 채태인, 윤석민 등에게 방출 의사를 전달했다. SK는 한화보다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 타자 제이미 로맥과는 재계약했고, 두 명의 외국인 투수를 새로 데려왔다. 시즌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발표했다. 지난달 14일 취임한 민경삼 SK 와이번스 신임 대표이사의 빠른 결단력이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기량이 쇠퇴하게 돼 있다. 그러나 경험은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그 팀의 간판스타였던 선수들의 경험은 더욱 그렇다. 충분히 떨어진 가치를 재고할 수 있는 대상자는 이용규 박희수 안영명 정도다.

이용규는 올 시즌 120경기에 출전, 타율 2할8푼6리 120안타 1홈런 32타점 59볼넷 17도루를 기록했다. 출루율은 0.381. 특히 이용규는 지난 시즌 트레이드 요구 파문으로 참가 활동 정지 처분을 받아 한 시즌을 통째로 쉬었지만, 올 시즌 선수들이 직접 뽑은 주장에 선임됐다. 일각에 따르면, 한화가 이용규를 기량만 따져서 방출하지 않았을 것이란 평가다. 그러나 이용규는 이번 시즌 팀 내 최다안타를 생산해냈고, 가장 많은 도루를 성공시켰다. 기능적인 면에선 백업으로 충분한 카드다.



한화에서 방출된 안영명. 창원=송정헌 기자

 

 

안영명은 올 시즌 39경기에 등판했다. 시즌 초반 경기력이 들쭉날쭉했고, 한 번에 크게 무너지는 모습이 잦았다. 그러나 9월에는 반등했다. 7경기에 구원등판, 평균자책점 0.93으로 극강모드를 보였다. 반면 직구 평균구속이 채 140km가 되지 않아 상대 타자들과의 대결을 타이밍 싸움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 한화는 경쟁력이 떨어졌다고 판단했다.

박희수는 홀드왕 출신이다. 이번 시즌 28경기에 등판, 24⅓이닝을 소화하며 1패 평균자책점 5.47로 부진했다. 그러나 역시 좌완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기록이 들쭉날쭉 했지만, 역시 연패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던 팀 상황도 고려돼야 한다. 좌타자 원포인트 또는 패전조로 충분히 가치를 가지고 있다.

LG의 경우를 떠올려보면 베테랑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정근우와 송은범이다. 올해 2차 드래프트로 LG 유니폼을 입은 정근우는 정주현의 백업으로 활약했다. 꾸준한 타격감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록은 좋지 않았지만, 정주현에게 휴식을 부여해야 할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카드가 됐다. 또 대수비 때도 좋은 수비력을 보이기도. 2018시즌이 끝난 뒤 한화에서 트레이드된 송은범도 지난 2년간 중간계투로 119경기에 등판했다. 올 시즌에는 56경기에 등판, 56이닝을 소화하며 LG의 가을야구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야수조와 투수조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

구단은 젊은 선수들의 육성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베테랑도 필요하다. 팀에서 방출했다는 이미지를 한꺼풀 벗겨보면 베테랑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찾을 수 있을 전망이다.

 

김진회 기자 

기사제공 스포츠조선

, , , , , , , , , , , , , , , , ,

0 Comments
번호 제목
Category